티스토리 뷰
2024년 근로장려금 변경 내용
2024년 근로장려금 완전히 바뀝니다.
자격 조건에 해당하는 분들은 신청하시기 전에 바뀌는 내용 꼭 확인하세요.
2024년 복지혜택 범위가 크게 확대되었습니다. 혜택 대상 그리고 지급 금액이 확대되었다는 소식입니다.
근로/자녀장려금 지급대상 약 80만 가구 증가 예상
올해 근로/자녀장려금 예상 지급 규모는 자녀장려금 제도 확대 및 주택공시가격 하락으로 수급대상자가 지난해보다 약 80만 가구가 증가하여 6조 1천억 원이 지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.
주택 공시 가격 같은 경우에는 2023년 대비해서 18.61% 정도 하락했기 때문에 약 32만 가구 정도가 지난해까지는 받지 못했지만 올해부터는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.
자동 신청대상 확대, 상담인력 증원 및 [보이는 ARS, 전화회신 서비스] 도입
보통 근로 장려금을 신청하는 시기가 매년 조금씩 달라서 신경 쓰느라 번거롭다는 이야기가 많았었습니다. 특히나 어르신들의 경우에는 깜박깜박하기 때문에 신청을 누락하는 경우가 많죠. 그래서 작년부터 65세 이상 고령자 혹은 중증 장애인 분들까지 해서 총 122만 명에게 자동 신청 서비스를 제공했었습니다.
올해는 범위가 크게 확대되었습니다 올해부터는 만 60세 이상으로 신청 가능 연령이 낮아졌고 인원도 작년 122만 명에서 올해 187만 명으로 대폭 상승했습니다.
장려금 관련해서는 상담 인원을 작년 대비 930명 늘렸다고 합니다. 대기 순번이 조금이나마 줄어들 수 있을 것 같고요 또한 전화 회신 서비스가 생겼다고 합니다. 전화가 몰리는 시간에 전화번호를 남기면 거꾸로 상담사분들이 추후 전화해서 상담해 주는 시스템도 도입했다고 하니까 작년보다는 훨씬 더 수월한 상담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.